한양대_01.JPG

 

 

한양대학교 A&Tech

2016


#branding #identity #logo #visual_communication #interior_design 


2016년 신설된 한양대학교의 아트테크놀로지학과(A&Tech)는 예술과 공학의 창의적 융합을 통해 21세기 미래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탄생한 학과다. 안디앤파트너스는 아트테크놀로지학과의 아이덴티티 개발과 그래픽을 기반으로 한 사인물 디자인을 진행하였으며, 일관된 콘셉트를 적용해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수행했다. 



한양대_02.JPG

 

한양대_03.JPG



Q. 안디앤파트너스가 진행한 첫 학교 브랜딩인데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A. 처음엔 공간디자인 의뢰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의뢰 내용은 공과대학 3층(실제 1층) 로비 공간을 디자인 하는 것이었습니다. 콘셉트를 도출하고 공간을 기획하던 중 공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관된 사인물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고, 클라이언트에게 이를 제안하면서 브랜딩 범위를 확대하여 진행하게 된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방식대로라면 한양대의 통합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학과 아이덴티티를 사용해야 했는데, 이것을 적용하기에는 공간의 성격과 맞지 않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공간 콘셉트와 학과 성격에 맞는 아이덴티티 개발과 디자인을 역으로 제안하였고, 내용이 받아들여져 토탈브랜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한양대_04.JPG

 

한양대_05.JPG

안디2.jpg

 

Q. 클라이언트는 어떤 공간을 원했나요?


A. 한양대학교 총장님께서 하신 말씀이 떠오르네요(웃음). “과학과 예술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변하는 시대에 우리 공대도 변화해야 하며, 그 시발점이 이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양대_06.jpg

 

한양대_07.JPG

 

한양대_08.jpg



Q.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어떠했나요?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A. 학과장 교수님의 전적인 지원이 있어서 큰 어려움 없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늘 의견을 피력하기 이전에 콘셉트에 부합하는지 저희의 의견을 물어보셨고, 아이디어두잇의 총괄 디렉션 아래 시공사, 가구, 사인 업체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역할도 맡아주셨습니다. 조금 특별했던 점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과장님을 비롯한 여러 교수님들과 화상회의를 진행한 것입니다. 서울-대구, 뉴욕-대구 간의 화상회의를 진행해가며 기획 단계부터 시공까지 장장 8개월간의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했습니다. 



exono007.jpg

 

exono005.jpg

 

exono003.jpg

 

exono002.jpg

 

view002.jpg

 

view009.jpg

 

view004.jpg

 

view005.jpg


 

 


안디3.jpg


Q. 디자인 콘셉트는 어떻게 결정되었나요?


A. 공간 디자인에 대한 의뢰로 시작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공간의 성격을 만드는 작업부터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예술과 기술 간의 융합을 넘어 전공을 불문하고 모든 사람이 이곳에 모여 협업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면 그들이 가진 특성에 대해 소통하게 되고, 다양한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각각의 핵을 가진 세포라고 생각했습니다. 서로 다른 핵이 융합을 이루며 새로운 세포를 창조해내듯, 예술과 기술이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모여 시너지를 내고 혁신을 창조해내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한양대_11logo_926.jpg

안디1.jpg

 

Q. 로고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A. 로고에도 공간 콘셉트와 동일한 세포의 의미를 담았습니다. 상반된다고 할 수 있는 ‘예술’과 ‘공학’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혁신적인 학과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했죠. 각기 다른 핵을 지닌 둘 이상의 세포가 융합하여 새로운 세포로 전이되는 형상과, 예술과 공학을 잇는 ‘&(엠퍼샌드)’ 형상을 로고에 대입하여 아이덴티티를 완성했습니다. 



한양대_12.JPG

 

한양대_13.jpg

 

한양대_14.jpg



Q. 브랜드 컬러가 굉장히 독특해 보입니다.


A. 로고 아이덴티티의 방향성이 정해진 후, 내부 사인을 포함한 그래픽 컬러 역시 유동적인 세포의 움직임과 융합의 성격을 담아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예술의 컬러와 공학의 컬러가 서로 뒤섞여가며 만들어내는 결과물을 그러데이션으로 표현하여 두 분야가 교차하는 과정과 융합 에너지를 다채로운 컬러로 표출해냈죠. 두 컬러가 서로 섞여 새로운 색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브랜드의 독특한 컬러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한양대_15.jpg

 

한양대_16.jpg

 

한양대_17.JPG


Q. 공간 개소 이후 반응은 어떠했나요?


A. 통념적으로 생각하는 공과대학과는 확연히 다른 공간이 연출되었기 때문에 공대생들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신선하다는 반응이었죠. 학과의 콘셉트를 충실하게 표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적인 아름다움도 담고 있어서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과장님께서는 타과 학생들의 유입이 많아지면서 방해가 된다고 푸념을 하시면서도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이 공간 안에서 어우러지는 모습이 애초의 취지와 잘 맞아떨어진다며 웃음을 지으셨습니다.